예전부터 게임 맵 에디터로 Tiled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다.
현재 유니티에는 내장 맵 에디터가 있긴하지만, Tiled를 이용하게된 이유는
1. 기존 리소스 그대도 사용
2. TMX형식이 xml이기 때문에, 서버에서도 이용가능.
서버에서도 위 맵 정보를 바탕으로 충돌체를 생성하는 등의 작업을 하고 있어서이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, Unity에서 Tiled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.
1. Tiled Assets 설치
Unity Assets Store에서 [Tiled TMX Importer] 검색해, 설치한다. 8.99달러이지만, 결제하고 설치했다.
2. Unity로 Import
우선 맵을 Tiled로 작업 후, Unity로 Import해야 한다.
Window->Tiled TMX Importer를 클릭한다.
TMX파일을 해당 윈도우에 드래그앤드랍하고, [Target Tilemap Grid] 오브젝트를 설정한다.
[Target Tilemap Grid]는 Gird 컴포넌트가 추가된 GameObject이다.
위의 Scale값을 16,16으로 한 이유는 Tiled프로그램에서 타일사이즈가 16 px이기 때문이다.
임포트 하고 나면, 위와 같이, Tiled프로그램에서 했던 layer에 맞게 하위 객체들이 생성 돼 있음을 볼 수 있다.
위의 결과처럼 Tiled프로그램에서 했던 그대로 잘 나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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